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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세스 다이어리
프로미스 후속 처리 메서드(resolve, reject, all, race, allSettled) 정리 본문
RxJS 공부를 시작하다가, 기존 자바스크립트에서 어떤 방식으로 프로미스를 처리했는지 다시 공부하고 싶어 예전에 공부한 내용을 정비하여 끌올해보았다. 내용 출처: 모던자바스크립트 Deep Dive 45장
1. Promise.resolve / Promise.reject
📌 Promise.resolve / Promise.reject 는 이미 존재하는 값을 래핑하여 프로미스를 생성함
인수로 전달한 배열을 resolve하는 프로미스를 생성
const resolvedPromise = Promise.resolve([1,2,3])
resolvedPromise.then(console.log) // [1,2,3]
const resolvedPromise = new Promise(resolve => resolve([1,2,3]))
resolvedPromise.then(console.log) // [1,2,3]
→ 위 아래 코드가 동일하게 동작함.
인수로 전달한 에러 객체를 reject하는 프로미스를 생성
const rejectedPromise = Promise.reject(new Error('Error!'))
rejectedPromise.catch(console.log) // Error: Error!
const rejectedPromise = new Promise((_, reject) => reject(new Error('Errorrrrr!!!')))
rejectedPromise.catch(console.log) // Error: Errorrrrr!!!
→ 위 아래 코드가 동일하게 동작함
2. Promise.all
📌 Promise.all은 여러 개의 비동기 처리를 한꺼번에 병렬처리할 때 사용함
여러 개의 비동기 처리를 순차적으로 처리할 때
const requestData1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1), 3000))
const requestData2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2), 2000))
const requestData3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3), 1000))
const res = []
requestData1()
.then(data => {
res.push(data)
return requestData2()
})
.then(data => {
res.push(data)
return requestData3()
})
.then(data => {
res.push(data)
console.log(res) // [ 1, 2, 3 ] => 6초
})
.catch((err) => console.log(err))
→ 첫 번째 비동기 처리에 3초, 두 번째에 2초, 세 번째에 1초 걸려서 총 6초 이상 소요
→ 서로 의존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수행되는 것. 후속 처리가 아님. 순차적으로 처리할 필요 없음
여러 개의 비동기 처리를 병렬적으로 처리할 때
const requestData1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1), 3000))
const requestData2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2), 2000))
const requestData3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3), 1000))
Promise.all([requestData1(), requestData2(), requestData3()])
.then(data => console.log(data)) // [ 1, 2, 3 ] => 3초
.catch(err => console.log(err))
→ 가장 늦게 fulfilled 상태가 되는 첫 번째 프로미스의 처리 시간인 3초 가량 걸림
→ 모든 프로미스가 fulfilled 상태가 되면 모든 처리 결과를 배열에 저장해 새로운 프로미스 반환.
→ 인수로 전달받은 배열의 프로미스가 하나라도 rejected되면 즉시 에러 띄우고 종료
Promise.all 쓰는 예제
const promiseAll = url => {
return new Promise((resolve, reject) => {
const xhr = new XMLHttpRequest()
xhr.open('GET', url)
xhr.send()
xhr.onload = () => {
if (xhr.status === 200) {
resolve(JSON.parse(xhr.response))
} else {
reject(new Error(xhr.status))
}
}
})
}
const githubIds = ['jeresig', 'ahejlsberg', 'ungmo2']
// 순차적으로 실행될 필요가 없는 로직.
Promise.all(githubIds.map(id => promiseAll(`https://api.github.com/users/${id}`)))
.then(users => users.map(user => user.name))
.then(name => console.log(name)) // [ 'John Resig', 'Anders Hejlsberg', 'Ungmo Lee' ]
.catch(err => console.log(err))
→ 깃헙 아이디로 깃헙 사용자 이름을 따는 비동기 처리를 순차적으로 처리될 필요가 없음.
3. Promise.race
📌 Promise.race도 프로미스를 요소로 갖는 배열 등의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음. 가장 먼저 fulfilled된 프로미스의 처리 결과만 resolve함
const requestData1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1), 3000))
const requestData2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2), 2000))
const requestData3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3), 1000))
Promise.race([requestData1(), requestData2(), requestData3()])
.then(res => console.log(res)) // 3
.catch(err => console.log(err))
→ 다 fulilled 상태가 되기를 기다리는 게 아니라 하나만 fulfilled 되면 종료
→ 하나라도 reject되면 에러 띄우고 종료 (Promise.all이랑 같음)
4. Promise.allSettled
📌 Promise.allSettled도 프로미스를 요소로 갖는 배열 등의 이터러블을 인수로 받음. 그리고 각각의 비동기 처리가 settled된 상태(fulfilled 또는 rejected)를 배열로 반환함
Promise.allSettled([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1), 2000)),
new Promise((_, reject) => setTimeout(() => reject(new Error('Error!!!')), 1000))
]).then(data => console.log(data))
// [
// { status: 'fulfilled', value: 1 },
// { status: 'rejected', reason: Error: 'Error!!!' }
// ]
→ 각각의 프로미스의 처리 결과가 객체로 나타남.
→ fulfilled 상태인 경우 비동기 처리 상태를 나타내는 status 프로퍼티와 처리 결과를 나타내는 value 프로퍼티 가짐
→ rejected 상태인 경우 비동기 처리 상태를 나타내는 status 프로퍼티와 에러를 나타내는 reason 프로퍼티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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